2012.12.19 14:25

고통, 배움, 그리고 성장


고통, 배움, 그리고 성장


시대와 상황 속에서 뜨거운 열정을 품고, 현실의 변화를 꾀하는 것...쉽지 않다. 마음은 저 곳에 있으나, 행동은 미치지 못하며, 현실은 이 곳에 있다.


개인적인 차원의 삶에서 뿐만 아니라, 공동체와 국가의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그러나, 실패 또는 좌절로 인하여 고통의 자리에 서게 되었을 때, 그 자리를 피하지 않는 것, 맞서고 직면하는 것...그러한 최소한의 용기를 가지는 것. 너무나도 중요하다. 고통이 없는 곳으로 나 있는 인생의 길을 따라가고 싶겠지만, 정작 가야 할 바른 길은 그 고통을 품고 가는, 그 길로 행하는 것. 그것이야 말로 인생에서 찾아가야 하는 길이라는 것.


인생에는 Irony가 있다.

- 사랑과 용서는 인간에 대한 깊은 회의의 고통과 상함을 지나쳐서 이겨낸 후에야 더욱 생명력 있는 사랑과 용서의 능력을 열매 맺는다.

- 희망은 절망의 구렁텅이를 거쳐서 연단된 후에서야 깨어지지 않는 신념과 소망으로 거듭난다.

- 지혜와 지식은 스스로에 대한 깊은 성찰과 비판을 통해서 자기 깨어짐을 맛본 후에야 깊은 샘에서 새로운 지혜와 생각을 길어 올릴 수 있다.


고통을 통해서, 인간은 죽음을 잠시 맛본다. 그러나 그 고통을 통해서 생명이 새로운 생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생명은 거듭나야 한다. 끊임없이.


그러므로, 새로운 배움과 거듭나는 생명을 위한 귀한 성장의 기회를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