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06 06:24

소망교회 주일예배 10월 5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요 8:26-30)

5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요 8:26~30



26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 말하노라 하시되

27 그들은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2003년 10월 첫 주일에 소망교회 담임목사로 부임. 12년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 여기까지 온 것 감사. 장로신학대학교에서의 교수로 섬김, 소망교회 목회자로의 부르받음이 큰 축복이고, 더할나위없는 행복. 사랑의 빚, 기도의 빚, 섬김의 빚을 지금까지 졌다. 때로는 가슴이 아프고 슬펐던 시간이 있었지만, 성도들의 기도와 사랑으로 잘 견뎌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시작할 때나 지금이나 한 가지 마음, 어떻게 하면 주님의 몸된 교회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교회가 될 것인가. 담임목사로서 이 일에 충성할 따름. 옛날에 쓴 글, 2003년 1월 13일 오전 6시, 새벽기도를 마치고 쓴 글. 동사목사로 있을 때, 소망교회를 생각하며 올려드린 기도, 첫째, 소망교회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혼쾌하게 해드리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 둘째, 이 땅 위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교회. 주님이 주시는 자유와 해방을 마음껏 선포하는 교회. 셋째, 자기가 가진 것을 자랑하지 않게 하소서. 가진 것을 한국 교회와 이웃을 바르게 섬기게 하소서. 첫 번째 기도가 가장 마음에 새겨졌던 것. 둘째와 셋째 기도는 첫 번째 기도가 응답되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소망교회에 부임해서 처음 드렸던 기도.  


(29)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이 예수님의 소원이었고, 항상 이 땅위에 하나님의 역사를 감당하셨다는 고백. 


신약에서 가장 멋진 모습: 하나님-예수님 관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하나님은 예수님을, 예수님은 하나님을 얼마나 사랑하고 기뻐하시는가!

i. 아버지-아들이 서로를 진정으로 즐거워하고 기뻐할 수 있는가? 어린 시절 뿐만 아니라,  아들이 청소년기, 대학, 청년 장년이 되어서도 그러할 수 있다면 복받은 가정. 결코 쉽지 않다. 

ii. 아버지이신 하나님은 왜 예수님을 그렇게 기뻐하고 좋아하셨을까? 가능한 대답은 ‘아들이니까’. 그러나 ‘아들’이라고 다 기뻐하는 것은 아니다. 

iii. 하나님의 마음을 흡족하게 한다는 예수님의 모습은 과연 무엇인가? 아들과 딸이 재롱을 부리던 것. 중고등학교 시절에 사춘기를 잘 견뎌낸 것. 청년이 되어서는 좋은 짝을 만나서 결혼하는 것이 반가웠고, 딸이 의사가 되어 자기 길을 가는 것, 아들이 아버지를 따라 목사가 된 것이 마음에 기뻤다. 그러나 더 진정한 이유는?

iv. 생일과 아내의 생일, 결혼 기념일에 자녀들이 편지를 써준다. 내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아들과 딸로서, 아버지와 어머니로 말미암아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마음이 전달되면, 그것을 기뻐하지 않을 수 없다. 

v. 하나님-예수님 관계도 마찬가지. 예수님은 하나님을 늘 인정했다. 당신의 존재가 하늘로부터 연원된 것을 끊임없이 고백했고, 하나님을 향하여 ‘아바 아버지’라 고백했다. 이것은 예수님, 당신의 정체성의 기초이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셨다. 

vi. (요 8:14)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왔고, 하나님께로 간다. (요 8:23) 예수님은 당신의 근거가 하늘임을 가르치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도 확인했다. 주기도문을 가르치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고백하게 하심.

vii. ‘나의 나됨’에 대한 질문. 나를 규정할 수 있는 정체성의 근거,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는 존재인가에 관한 실존적 고민.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그 마음이 우울했고 슬펐는데, 하나님을 향하여 ‘아버지’라고 부를 때, 억압되었던 마음이 해방되었다. 하나님 아버지의 부름의 축복에 감사할 수 있었다. 


정체성의 근거: 누구의 남편, 아내, 아들, 딸이라는 것 중요. 그러나 그것보다 더 큰 것. 하나님을 향하여 아바 아버지라 부르며, 하나님이 나를 향하여 내 사랑하는 아들, 딸이라고 부르는 근본적 정체성. 하나님이 나에 관하여 기뻐하시는 것: 내 말과 행동, 업적보다, 나 자신이다. ‘

i. 나’는 하나님을 향하여 아바아버지로 고백하는 ‘나’. 그러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이 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내가 하나님의 자녀라고 선언하고 고백하는 그 순간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ii. 예수님은 당신이 이 땅에 오신 이유를 당신도 묻고 계셨고, 확인하셨다. 하나님이 이 세상에 보내셨다는 파송의식. 일종의 사명의식. 그 곳에서 일하는 위임을 주신 마음의 확인. 

iii.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는 정체성에 관한 말씀 - 요 8:18, 8:26, 8:29

iv. 파송의식: 사명이다. 하나님께서 왜 이 땅에 사는지, 그 가정을 주셨는지, 그 직장을, 이 대한민국에 살아야 하는지에 관한 깨달음. 대한민국의 이 시대의 이 장소에 보내셨다는 것. 

v. 예수님의 파송의식과 확신을 우리에게 부어주시기 위하여 보내주신 분이 성령이다. 예수님의 탄생이 성령의 탄생,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에, 광야에서 40일동안 사탄의 시험을 받을 때에도 성령이 동행하셨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도 성령의 역사. 

vi.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시면서 가르치시고자 하는 것 - 요 14:26 예수님이 누구신지,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을 다시 기억나게 하신다. 이것은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교회 공동체에도 해당된다.



교회가 참된 교회가 되기 위한 두 가지 표지: 


1.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복음. 


i. 교회는 저절로 된 것이 아니라 말씀의 피조물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성도들이 함께 모여 주님의 몸된 교회를 함께 세워가는 것. 

ii. 십자가는 하나님이 아들까지 포기할 정도로 우리는 사랑하신다는 그 사랑의 내용이며 사건인 것.  십자가에 교회의 기초, 출처, 시작이 있다. 

iii. 교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어떤 교회도 목사의 교회가 아니다. 목회자는 주님의 종이다. 집사, 권사, 장로, 목사의 직은 교회를 위해 충성하도록 맡겨진 하나님의 선물. 


2. 주님의 몸된 교회에 성령이 함께 하시는가


i.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던 초대교회의 제자들이 성령을 기다릴 때, 하나님께서 충만한 성령을 부어주셨고, 그 때부터 제자들은 용기, 담대함을 얻기 시작했다. ‘예수님이 우리 주님’, ‘하나님이 살아계신다’, ‘하나님이 이 백성을 사랑하신다’라며 증거하며 교회 공동체가 생겨났다. 

ii. 교회는 성령의 피조물이기도 하다. 성령만이 예수님이 우리 주님이심을 선포하게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고전 12:3 

iii. 종교개혁자들의 모토: 하나님을 하나님 되게 하라. 하나님의 주권을 존중하라. 교회 성직자들이 교회의 영광을 가로채지 말라. 교황이 하나님을 대신하지 말라. 하나님만이 우리가 영광 돌릴 분인 것을 선포하며 종교개혁이 일어났던 것. 예수님을 주인대접하라. 우리는 예수님의 종일 뿐이다. 예수님이 주인역할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우리 속에 있다. 그것이 한국 교회의 위기이다. 

iv. 한국 교회가 부딪히고 있는 결정적인 문제: 물량주의도 한 가지, 명예와 권력욕에 빠진 지도자들이 증가. 다음 세대들이 부모님의 신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는 것. 그러나 그런 위기는 현상 뿐이다. 본질적 위기가 있다. 예수님을 주인으로 섬기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교회의 거룩성이 깨지고, 하나님을 불러도 두려움이나 설레임이 나타나지 않는다. 인간의 욕망이 교회 공동체 속에 남아있으면, 그것은 교회가 아닌 것이다. 건물, 예배당이 아니라, 하나님을 예배드리며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와 믿음의 고백을 하는 성도들이 교회다. 그 고백 속에 성령께서 임재하시고 새로운 용기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부어주시는 것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

i. 다시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고백. 하나님이 나의 아바 아버지이심을, 내가 갖고 있는 것과 누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잠시 맡겨주신 선물이신 것을 고백. 그리하면 내 삶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으로 변화되는 것. 

ii. 예수님이 나의 주님,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다는 것,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iii. 내 언어, 행위, 업적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나 자신. 하나님을 사랑하는, 인정하는 나 자신.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신 것을 고백하며 하나님 앞에 나의 모든 것을 내어놓는 그 모습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그 안에서 무엇을 하던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 될 것. 

iv. 한국 교회가 흔들리고 있다. 하나님 앞에 겸허하게 서야 한다. 예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고백하면서도 내 욕심이 내 인생의 주인이었음을 고백하고 회개.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딸인 것을 기뻐하며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으로 순종하겠습니다라는 고백을 드릴 때, 하나님이 나를 기뻐하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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